감정단어, 나는 과연 얼마나 알고, 쓰고 있을까?

2019. 4. 25. 17:22카테고리 없음

감정단어, 나는 과연 얼마나 알고, 쓰고 있을까?

 

 

 

 

우리의 마음에는 일상생활에서

 

희. 노. 애. 락.

 

이런 감정을 경험을 하기 마련이에요.

 

막연히 기쁘고, 화나고, 사랑스럽고, 즐거운 감정.

 

이런 세분화된 감정들을 표현하고,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지는 많은 연습을 하지 않고서는 힘든 일중의 하나일 거에요.

 

'희' 기쁨을 나타내는 감정에는 뭐가 있을까?

 

과연 나는 기쁠때 어떻게 표현하고 있지?

 

다른 사람이 기쁠때, 어떤 말로 공감해주지?

 

라고 혼자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저또한, 그 감정을 정확히 나타나는 단어가 간혹 생각이 안날때도 있어요.

 

그러기위해서는,

 

나에 대한 감정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알아차리기에는

 

무엇보다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를 잘 알고 있어야 하죠.

 

저또한 크게 희. 노. 애. 락을 나타내는 감정단에 대해 정리해보면서,

 

이런 다양한 감정을 꼭 실생활에서나마 의식적으로 표현할려고 늘상 생각을 한답니다.

 

 

 

기쁨을 나타내는 감정단어

 

기쁜, 가슴 뿌듯한, 기분좋은, 감격스러운, 감동적인, 감사한, 고마운, 고무적인, 기쁜, 낙천적인,

 

날아갈 듯한, 눈물겨운, 다정한, 따스한, 든든한, 만족스로운, 멋진, 명랑한, 뭉클한, 반가운, 벅찬,

 

뿌듯한, 사랑스러운, 살 맛나는, 상큼한, 신나는, 시원한, 싱그러운, 자랑스러운, 자신있는, 자유로운,

 

정다운, 정열적인, 좋은 짜릿한, 쾌적한, 통쾌한, 편안한, 포근한, 푸근한, 행복한, 환상적인, 황홀한,

 

후련한, 홀가분한, 흐믓한, 흔쾌한, 흥분된

 

 

 

노여움을 나타내는 감정단어


가혹한, 고통스러운, 골치 아픈, 쾌씸한, 괴로운, 구역질 나는, 기가 막힌, 기만 당하는, 기분 상하는,

 

꼴사나운, 끓어오르는, 나쁜, 노한, 떫은, 모욕적, 무서운, 무시받는, 배반감, 복수심, 북받친, 분개한,

 

분노, 분통터지는, 불만스러운, 불쾌한, 섬뜩한, 소름끼치는, 속상한, 수치스러운, 숨막히는, 실망한,

 

쓰라린, 씁쓸한, 약오르는, 원망스러운, 짜증나는, 질투심 나는, 참을 수 없는, 화난

 

 

 

사랑을 나타내는 감정단어

 

감미로운, 감사하는, 그리운, 다정한, 따사로운, 묘한, 뿌듯한, 사랑스러운, 상냥한, 순수한,

 

애틋한, 열렬한, 열망하는, 친숙한, 포근한, 호감이 가는, 화끈거리는, 흡족한

 

 

 

즐거움을 나타내는 감정단어


가벼운, 가뿐한, 경쾌한, 고요한, 기분좋은, 담담한, 명랑한, 밝은, 산뜻한, 상쾌한, 상큼한,

 

숨 가쁜, 신나는, 유쾌한, 당당한, 즐거운, 쾌활한, 편안한, 홀가분한, 확신있는, 활기있는, 활발한,

 

흐믓한, 흥분된, 희망찬

 

 

 

이렇게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가 많아요.

 

우리가 화가 날 때도, 짜증난다고만 하고,

 

즐거울때는 기쁘다고만 하는건 아닌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줘야겠어요.

 

이제 성윤이도 재법 옹알이도 트이고

 

아빠소리도 잘하는데,

 

그럴때마다 유니엄마가 기쁘고, 즐거운 감정을 하나 하나 알려줘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