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법 꿀팁] 사회성 높은 아이는 역할놀이를 한다-역할놀이의 숨겨진 비밀

2019. 6. 16. 00:04카테고리 없음

[역할놀이법꿀팁] 사회성 높은 아이는 역할놀이를 한다-역할놀이의 숨겨진 비밀

 

 

"선생님에게 야단맞는 것처럼해보세요

몹시화가 나 있는 것처럼 해보세요. 왜 화가 났나요?"

관계에 대한 욕구나 사회성이 높은 아이일수록 역할놀이(rol play)를 한다

 

 

사회성이란 관계를 맺는 기술인데, 요즘 외동아이나 형제자매가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친구만들어주기에 관심이 많다

친구들과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자주접하고 어울리게 한다.

우선 또래들과 자연스럽게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해보자.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는가?

독단적이고 자기중심적인가?

관계에 대한 욕구가 있는가?

 

자기중심적인 모습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역할놀이 상황에서도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드러내기에,

역할놀이에서는 서로 다양한 관점, 일방적인 가이드가 아니라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질문이나

대처법에 이야기를 나눈다면 사회성 기술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역할놀이를 하는 이유

1. 타인조망능력을 키울 수 있다.

2. 역할모델링을 배울 수 있다.

3. 미리 일어날 일들을 예측하고 문제해결을 하는 사회기술을 배울 수 있다.

4. 상황에 따른 다양한 대처를 다루기에 융통성을 키울 수 있다.

 

*역할놀이방법 팁

역할놀이는 게임놀이와 같이 설명서가 있는것이 아니기에,

함께 놀이하는 아이가 어떤 생각과 어떤 역할이 필요한지 정할 필요가 있다.

이때는 아동이 정하기는 하지만, 때론 상대방에게 선택권을 준다면, 각자 선택을 해도 무방하다.

제일먼저 해야 할 일은 역할 정하기 이다.

그 다음에는 상황확장하기로 일종의 설정놀이로 시작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친구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말을 해보세요"처럼

좀더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기술들을 다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대처방법 나누기 이다.

앞선 예처럼 옆의 사람에게 호의를 배풀었지만, 그 사람이 기뻐하지 않고 오히려 기분이

안좋아졌다라고 예상과는 정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나누면 되는 것이다.

 

 

*이것만 기억하기

-설정놀이로 시작해주세요.

-때로는 아이 중심이 되는 놀이를 줄여주세요.

-일상의 모습에서 패러디하는 재미를 경험하세요.

-미리하기 놀이(만약~ 일이 일어난다면)로 대비해요.

 

 

 

*우리집 역할놀이

우리집은 유니랜드로 통한다. 나의 유니라는 별명. 서울랜드의 랜드

일명-꿈과 희망이 가득한 곳, 유니랜드라고 정했다.

여기에는 많은 가게가 있다.

다이소가 있다면 여기는 유니소,

블루클럽이 있다면 여기는 유니클럽

반디앤루니스가 있다면 여기는 반디앤유니스

한라마트가 있다면 여기는 유니마트!! 이런 식으로 패러디를 많이 한다.

 

 

 

때로는 돌아가면서 손님을 하거나, 각기다른 3가지의 가게주인을 하거나,

(잔돈을 잘못거슬려주는 캐셔, 가게주인보다는 똑똑한 손님, 요리를 못하는 음식점 주인등)

각자의 주어진 role에 최선을 다한다.

인터뷰놀이로 "나를 기분좋게 하는 말은 무엇인가요?"질문을 통해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말들을 나눠볼 수 있고,

때로는 마음대로 놀이로 "나쁜 짓을 하는 것처럼 해조세요"라는 질문을 통해 마음대로 해보고 싶은 마음,

충동 및 이탈행들을 표현해볼 수 있다.

또한 대장-포로놀이로 권위적인 대상에 대한 복종과

주인님놀이와 같은 헌신과 희생들을 표현해볼 수 있는 강자,

약자편에 서보는 기회를 주면, 좋겠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경험을 통해 생각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길러주는 역할놀이를 많이 해보길 바란다.